탈레반에 점령된 아프가니스탄, 미군의 철수와 동시 3개월만에 8.15 수도 카불을 장악한 악명높은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 아프간 대통령궁을 점거하며 내전 승리를 공식선언하여 현재 아프간은 아비귀환상태입니다.
거기에 미군 기지등에 수감되었던 국제 테러조직 탈레반 is 알카에다 및 연계 조직들의 핵심 요주 인물들이 탈레반에 의해 풀려나며 국제태러 조직 부활이 우려되는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탈레반, IS , 알카에다 각각 테러조직의 역사 그리고 이 세가지 단체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국제테러조직 역사 및 테러사건
1) 탈레반
2) IS
3) 알카에다
2. 탈레반 IS 알카에다 테러조직 차이점.
3. 국제테러조직 부활가능성.
탈레반
1994년 아프가니스탄 남부 칸다하르주에서 결성된 무장 이슬람 정치단체입니다. 94년 아프가니스탄 국토 80%정도를 장악하며 96년부터 2001년까지 아프가니스탄을 지배하였습니다. 2001년 9.11 테러 배후자로 지목된 오사마 빈라덴을 비호, 미국의 신병 요구를 거부하며 보복공격을 받아 그해 11월 붕괴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탈레반 정치가 논란이 되는것은 엄격한 이슬람 율법통치 그리고 인권침해를 들 수 있습니다. 여성과 아동에 대한 과도한 인권침해로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탈레반은 여성의 고등교육 및 취업 그리고 자유로운 외출을 규제하며 부르카 착용을 의무하고 있습니다. 이를 어길시 돌로 쳐 죽이거나 길거리에서 무자비한 폭력을 가하며 다시한번 아프간의 공포를 불어일으키고 있습니다.
IS 단체
2003년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의 이라크 하부조직으로 출발한 단체로 이라크에서 각종 악명높은 테러활동을 벌입니다.
반군으로 활동하며 급격히 세력을 확장, IS의 군사력, 조직동원력, 자금력은 여타 다른 무장단체 및 테러조직중에서도 가장 위협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5년 파리 동시다발 테러 , 2016년 브뤼셀테러, 2017년 맨체스터 테러들을 자행
악명높은 악행으로 전 세계 이슈화를 시키기도 하였습니다.
2014년 이라크 제 2의 도시 모술과 인근 유전지역을 점령하며 무서운 기세로 세력을 확장하였으나 2014년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 동맹군이 IS 격퇴에 착수하며 반전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IS에 밀리던 이라크 그리고 시리아 정부군, 이슬람 시아파 민병대들이 국제 동맹군의 지원을 받아 반격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 17년 주요 거점에서 패전을 거듭, 이라크 모술지역에서 쫒겨나게되며 시리아 락까에서마저 패전하며 세력이 급속히 약화되었습니다.
2019년도에슨 시리아 민주군이 IS 마지막 근거리를 탈환하며 IS영토는 거즘 상실되었습니다.
알카에다
9.11테러를 자행한 오사마 빈라젠이 이끈 국제적 테러조직으로 미국을 표적으로 테러를 일으키기도 하였습니다.
오사마 빈라덴이 1988년 결성, 알카에다의 본격적 존재를 드러낸것은 전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2001. 9. 11 테러입니다. 여객기를 탈취,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로 돌진 3,000여명의 소중한 목숨을 앗아가고 미국 국방부를 목표로 항공기 납치 테러사건등 동시다발 테러를 일으킵니다.
2000년도에는 미국 세계무역센터 생물학무기 테러사건을 벌이기도 하였습니다. 정확한 규모와 활동범위, 참여자등은 공개되어있지 않으며 전세계 연계조직이 있는것으로 추정될뿐입니다. 2011년 5월 2일 오사마 빈라덴을 파키스탄의 아보타바드에서 사살, 다시한번 알카에다는 미국에 대한 보복을 선언하며 전세계를 긴장시키기도 하였습니다.
탈레반 IS 알카에다 테러조직 차이점.
이슬람 율법을 통해 아프간 내부를 통치하는것에만 관심을 두는 탈레반.
알카에다는 이와달리 미국등 서방국가에 대한 테러 공격을 일삼으며 존재감을 넓혀옵니다.
알카에다는 오래전부터 아프간을 기반으로 활동해왔다는 점에서 탈레반과 역사적, 이념적 성향이 유사합니다.
탈레반은 알카에다에서 파생되어있기에 탈레반의 상부조직이 알카에다 정도로 우호적 관계를 지닙니다.
탈레반 IS 차이점은 간단히 보게되면 탈레반은 시아파 민간인을 죽이는걸 반대하는 반면 IS는 시아파 민간인을 배교자로 간주 모두 죽여야 된다고 생각하며 3개의 모든 테러단체가 잔인함을 보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잔인한 모습을 보이는 IS 입니다. IS는 알카에다의 경쟁조직이자 탈레반과도 긴장관계에 있기에 조만간 탈레반이 이들을 몰아내기 위해 내전을 벌일 수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탈레반 IS 알카에다 , 국제테러조직 부활이 공포를 가져다주고있다.
탈레반의 점령으로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 그리고 IS 까지 다시 부활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군의 철수결정은 아마도 전세계를 위험에 빠뜨릴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아프간 수도 카불에 수감되어있던 재소자들이 탈레반에 의해 일제히 석방, 이 교도소에는 약 7천여명의 이슬람 전사들이 수감되어 있었으며 재소자중 대부분이 IS 조직원 및 알카에다 조직원들 입니다. 알카에다는 탈레반 형제들의 승리를 축하하며 아프간은 정복되었고 이슬람은 승리했다는 발표를 내기도 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이 다시 테러의 성지기 되서는 안될것이며 전세계가 모든 종류의 이슬람 테러리즘에 관심을 갖고 적극 맞서야 되며 국제 사회 또한 국제테러조직의 부활을 우려, 아프간의 새정보를 승인하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