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를 타깃한 다양한 마케팅들이 활성화되는 시대입니다. 증권사는 물론 의류, 식품, 기업등에서도 젊은피인 MZ세대들을 사로잡기 위한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MZ세대 뜻 그리고 나이 및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Z세대 뜻
간단히 말해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초반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최신트렌드에 민감하며 이색적 경험을 추구하는것이 특징입니다. M을 뜻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1980~ 1995년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Z는 1996~2000년 사이 출생한 세대로 봅니다.
MZ세대 특징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테블릿 및 스마트 PC를 잘 활용, 최신의 트렌드에 민감하며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SNS 기반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소비주체로 부상 많은 기업들의 광고 타켓이 바로 MZ세대 입니다. 특징을 살펴보게되면 집단의 행복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중요시하며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조기 은퇴를 희망하는 특징을 보이며 유튜브, 블로그등 디지털 노마드로 부를 축척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격보다는 본인의 취향을 중시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기에 플렉스 문화와 명품 소비가 다른 세대보다 좀더 익숙하다는 특징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 MZ세대는 월급만으로 본인이 추구하는 삶을 살기 어렵다 판단, 금융지식을 통해 주식, 코인, 부동산등 다양한 투자처에도 공격적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전의 세대와는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기에 기업 10곳 중 9곳이 MZ세대 직원 동기부여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변,
장기 근속 의지가 적고 애사심이 약하다는 이유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으며 뒤를이어 원하는 보상수준이 높으며 일정 수준 성취만 달성하고자 한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정치적 부분에서도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이준석 돌풍을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 젊치인(젊은+정치인)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뜨거워졌으며 기성 정치에 대한 피로감과 좀더 신선하고 새로운 젊은 정치인을 원하는 MZ세대의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