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소유자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자동차 정기 검사일 조회 및 예약 방법, 비용, 검사 시기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독자들은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방법 및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의 차이점 등에 대한 전반적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검사 기간이 만료되면 과태료가 부과되는 자동차 정기검사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자동차 정기검사란 정부에서 차량의 안전한 운행과 환경 보호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정기검사는 차량의 등록 연도와 주행 거리에 따라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며, 차량 구매 후 4년째 되는 해에 첫 검사가 실시됩니다. 이후에는 매 2년마다 정기적 검사를 실시하게됩니다.
검사항목으로는 안전관련 부품인 브레이크, 조향장치, 등화장치등을 점검하게되며, 배출가스 검사등의 검사도 시행됩니다. 만약 정기검사에 부적합 판정을 받았을 시 보수 후 재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바로가기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운전하는 경우, 주기적으로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차량 번호를 입력하여 해당 차량의 검사 기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웹사이트 접속 방법
-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웹사이트 접속
먼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사이버검사소 웹사이트에 접속. - 검사차량 조회/예약 클릭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검사차량 조회/예약' 메뉴를 클릭. - 차량 정보 입력
- 차량 번호 입력: 정기검사를 실시할 차량의 번호를 입력.
- 소유주 정보 입력: 차량의 소유주가 개인인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법인 소유 차량인 경우 사업자 번호를 입력.
- 차량 검사 기간 및 예약 가능 날짜 확인
입력한 정보에 따라 팝업창에서 차량의 검사 기간과 예약 가능 날짜를 확인.
예를 들어, 올해(2024년) 3월에 차량을 구입했다면 첫 차량 검사 기간은 구입 후 4년이 지난 2027년이 됩니다. 따라서, 차량의 첫 정기검사는 2027년에 실시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신차의 경우 구입 후 4년이 되는 해에 처음 검사를 받고, 그 이후부터는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vs 종합검사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정기검사는 모든 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인 검사인 반면, 종합검사는 대기관리권역 및 대도시에 등록된 차량을 대상으로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추가로 실시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종합검사의 경우 정기검사 항목을 포함, 배출가스 관련 항목을 면밀히 검사하게 됩니다. 두가지 검사 모두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1일 이내에 재검사를 시행해야되며 유효 기간 및 만료일의 경우 차량의 용도 및 종류에 따라 상이 합니다.
그렇기에 위의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를 통해 본인에 해당하는 검사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방법
자동차 정기검사는 공단 검사소 방문 및 민간검사소 방문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 공단 검사소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예약 후 검사 진행.
단, 공단에서 시행하는 검사소의 경우 전면 예약제로 운영되기에 반드시 온라인 예약을 진행 후 방문하여 검사 시행 - 민간 검사소
공단에서 시행하는 검사소의 경우 예약이 꽉 차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검사가 여의치 않을 경우 민간에서 운영하는 차량 검사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검사소의 경우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정한 사업자로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민간 차량 검사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정부에서 시행하는 의무 사항입니다. 만약 유효기간내 검사를 시행하지 않을 시 지연기간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니 이를 참고하시어 꼭 해당 기간내 검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한줄
- 자동차 정기검사 -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홈페이지에서 조회
- 검사차량 조회시 차량 소유주 정보 입력
- 유효기간내 검사를 이행하지 않을 시 과태료 부과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