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모바일 신분증 시대 지갑속 신분증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학교 또는 기업 공무원들을 대상으로만 한 모바일 신분증이 있긴 하였지만 일반 전국민 대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이 도입된것은 이번이 처음.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일 및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게되는 모바일운전면허증이 27일부터 시범 발급됩니다. 발급을 원하는 사람은 거주지와 무관하게 아래 기관을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며 6개월 시범기간 후 7월 전국에 발급될 전망.
서울서부운전면허시험장 / 대전 운전면허시험장 / 서울남대문,마포,서대문,서부,중부,용산,은평,종로경찰서
대전 중부,동부,서부,대덕,둔산,유성경찰서등 이들 시험장에 연계된 14개 경찰서에서 발급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명의의 단말기 1개에만 발급가능)
- 기존 면허증을 IC운전면허증으로 교체후 직접발급
-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분증 어플 설치.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IC 운전면허증 신청
- 지정한 운전면허 시험장 또는 경찰서를 방문 후 IC 운전면허증 수령.
-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실행,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인식
- 본인 인증을 통해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완료.
- 운전면허시험장 직접방문을 통해 QR코드로 발급
-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분증 어플 설치.
- 운전면허시험장 직접방문을 통해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 신청서 제출 및 본인 확인 후 창구 모니터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어플내에서 촬영 후 설치.
- 본인 인증을 통해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완료.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및 사용방법
공공금융기관 및 렌터카등 차량공유업체, 공항, 병원, 편의점, 주류판매점, 여객터미널, 숙박시설등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곳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 신분증 사본 보관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시스템 준비가 갖춰진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렌트시에는 운전자격 정보만 제고오디며 담배나 주류 구매시 성인여부만 제시하게 됩니다.)
모바일 면허증을 확인시 육안체크 또는 별도의 검증된 어플을 통해 모바일 면허증에 QR코드를 비추게 됩니다. 직접 육안으로 체크할 시 신분증 위에서 움직이는 태극무늬나 실시간 변하는 시각 표시를 중점적으로 확인하여 위조 여부를 살펴봐야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재발급 상황
· 스마트폰 분실 및 교체
운전면허증이 담겨져있는 스마트폰을 분실시 분실신고를 하게되면 잠김 처리돼 단말기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교체하게될 시 운전 면허증을 다시 재발급 받아야하며 스마트폰을 교체하지 않다라도 유효기간인 3년이 지나게되면 모바일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시
모바일 운전면허증 또한 정지 또는 폐기되며 당사자 명의 단말기 화면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면허정지가 해제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또한 정상상태로 자동 변경되며 만약 면허취소의 경우 신규 면허증 취득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