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유행으로 연일 신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일주일간 코로나 재택치료 환자는 92만명에서 129만명으로 증가합니다. 코로나 재택 치료 안내문 주의사항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다양한 재택치료에 대한 궁금증 또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재택치료 안내문
코로나 pcr 검사 후 확진을 받은 재택치료자들은 재택치료 안내를 위해 발송된 문자 또는 QR코드를 이용하여 진료지원 어플을 설치하게 됩니다. 어플을 통해 매일 체온, 혈압, 맥박, 산호포화도등 건강 정보를 측정하여 진료지원 어플에 입력.
- 코로나 재택치료 일반 관리군은 하루 1회 의사의 상담처방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만 11세 미만 아동 확진자는 하루 2번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 코로나 확진자는 백신을 접종했던 안했든 증상 발현일 관계없이 검사 체취일로부터 7일간 자가격리 합니다.
- 소아용 체온계, 해열제, 감기약, 자가검사키트는 보호자 요청시 지자체에서 지급됩니다.
증상발현시 안내문
- 재택치료 키트 내 약물을 복용합니다.
- 필요시 재택치료 집중관리의료기관의 전화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대면 진료 필요시 외래진료센터 방문가능. 단, 사전 예약이 필수이며, 도보 및 개인차량으로 이동합니다.
- 응급상황 발생시, 진료지원어플내 응급전화 또는 재택치료추진단에 연락합니다.
재택치료시 동거인
동거인은 확진환자 검사일인 검체체취일 기준 3일이내 PCR 검사 1회, 6~7일차 신속 항원검사 1회를 권고 드리고 있습니다. 동거인은 확진자의 전염력 높은 시기에 공동생활을 통해 바이러스 노출되어 감염 가능성이 높으므로 검사와 본인증상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비대면 진료가능 병원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진시 폐렴을 일으키거나 증상이 미비한 경우가 많긴하나, 이상증세가 있을지 바로 재택치료하는 곳의 동네 병의원에 전화를 걸어 비대면 진료 후 약을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병원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소아 특화 거점전담병원.
소아특화 거점전담병원 대상은 6개월 이상 11세 이하 소아환자 대면진료 및 입원치료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코로나 확진자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와 동일하게운영, 입원 치료 필요시 병상 운영상황에 따라 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아 특화 거점 전담 병원을 지속 확대중이며, 명단 또한 지속적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재택치료 FAQ 모음.
- 오미크론 감염 증상은?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코, 인두, 목구멍, 후두등 상기도를 공격, 초기 증상은 목이 아픈 증상이며 목구멍이 간지럽거나 마른기침, 가래, 후각이상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오한이 드는 경우도 있으며, 두통, 근육통의 의심증상이 있을시 바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 재택치료 도중 의료진 상담은 어떻게?
재택치료 도중에 의료진 상담이 필요시 재택치료자 전화상담 처방 동네 병의원 혹은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를 이용하며, 전화 진료 후 약을 처방받는 경우 지정약국에서 지인, 가족, 퀵서비스를 통해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먹는 코로나 치료제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
집중 관리군인 60대이상과 4050기저질환자등이 먹는 치료제 대상으로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확진 통보를 받을 후 관리의료기관이 저정되면 해당 기관 소속 의사가 전화를 주게 됩니다. 비대면 진료를 시행 후 팍스로비드를 처방받게 됩니다. 먹는치료제의 경우 증상 발현 후 5일이내 처방해야 증증으로 진행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직접 대면으로 진료받고 싶다면?
전화 진료가 부족하여 직접 대면으로 의사를 만나고 싶다면 "재택치료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 집중관리군의 경우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격리 해제시 PCR 검사를 또 해야되나?
격리 해제 직전 따로 PCR 검사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단, 격리 해제후 3일동안은 출근과 등교 포함 외출이 가능하며 항상 KF94 마스크를 상시 찰용하고 다중이용시설 및 감염취약시설 사적모임은 자제하도록 합니다.
*실제 코로나 확진으로 가족 중 응급상황이 발생, 센터 및 소아 거점병원 지정 병원에 모두 연락을 취해보았으나, 자리가 없다. 해줄게없다 확진자는 받아줄 수 없다라는 답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일. (+득표율, 역대 대선 득표율차이등)